책 리뷰

[야무진 부모노릇] 건강한 자존감을 키워주는 야무진 부모노릇

책돌이입니당 2023. 3. 22. 10:00
728x90
반응형

야무진 부모노릇

안녕하세요. 아이들 키우기 힘드시죠 부모 노릇 하기도 쉽지는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야무진 부모 노릇이라는 책을 소개합니다.
아이는 태어나 성인이 될 때까지 부모로부터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물론 친구나 이웃

친척이나 선생님 등 여러 사람에게서 영향을 받지만 언어는 물론 사회성과 정서가 발달하는 유아기에는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깊은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부모와의 관계가 전부입니다.
그리고 이는 아이의 평생 또한 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러면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자존감을 키워주는 야무진 부모 노릇 자존심이 아이 평생을 결정한다 부모는 자녀가 자기 자신에게 긍지를 느끼기를 원한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안정되고 강하며 독립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성인으로 자란다 사랑받고 인정받을 때 아이의 자존감이 자란다

자존감이 강한 아이와 부모의 연관성에 대해 연구한 심리학자 스탠니 쿠퍼 스미스는 자존감이 강한 아이는 자신이 미숙함에도 불구하고 부모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스스로 소중한 존재라고 느낀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그 부모는 아이의 생각 감정

말을 전적으로 받아준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의 부모들은 아이의 모든 잘잘못을 깊은 애정으로 보듬고 기꺼이 받아들인다.
다만 그것이 맹목적인 애정과는 다른 것이다.
아이 그대로를 사랑하고 인정하자

아이가 있는 그대로 사랑받고 인정받는다고 느끼게 하는 것은 부모로서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일이다.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법을 가르킨다 더 자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가능한 한 자주 선택할 기회를 주어서 아이 결정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자

아이가 아직 어릴 때는 한계가 명확한 선택을 하게 해야 한다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것이 위압감을 주지 않으면서 이들 능력을 배우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 저녁 식사 때 무슨 야채를 먹을래가 아니라 시금치를 먹고 싶니 아니면 당근을 먹을래 하고 묻는다

합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아이로 키운다 부모는 처벌과 대응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적지 않은 부모들이 이를 어려워한다 부모가 아이와 친구가 되고 싶어 하기 때문에 제대로 벌하지 못한다 때로는 너무 바빠서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일관성 있게 대응하지 않으면 아이는

부모를 존중하지 않고 결국 의지가 약한 어른으로 자라게 될 것이다.
아이의 행동에는 결과가 따른다는 중요한 교훈을 가르쳐야 한다 건강한 인간관계를 가르친다 부모는 아이가 늘 지켜보고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좋은 말을 하고 약속을 하기란 쉽다.

하지만 더 중요한 건 행동이다. 아이가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부모가 늘 함께 하리라는 것 그리고 부모에겐 아이가 최우선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어야 한다 늘 함께 하면서 지속적으로 요구를 충족시켜 주고 사랑받는 느낌이 들게 하면 아이는

건강한 자존감을 키워간다. 그리고 아이는 성인이 되었을 때 자신에게 진실로 따뜻하게 대하는 사람들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를 맺는다 좋은 습관을 심어주는 야무진 부모 노릇 건강한 식습관을 심어준다 음식 제한이 나쁜 식습관을 부추긴다

부모가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아이에게 특정 음식을 금지하는 것이다.
많은 부모가 좋은 의도로 아이에게 당분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지 못하게 한다 음식 제한이 아이들에게 박탈감을 일으키고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킨다는 걸 모른 채 말이다.
아이는 금지된 음식에 더욱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먹지 못하게 한 음식을 오히려 더 좋아하게 된다.
때문에 그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기회가 오면 참기가 더욱 어려워진다.
건강한 식습관을 심어주기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아이가 몸의 신호를 파악하고 존중하도록 돕고 음식을 골고루 먹게 하는 것이다.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으로 구분하지 않고 아이의 심리적인 문제를 인식하고 해소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음식을 그 해결책으로 사용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운동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운다 아이가 운동을 좋아하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은 운동을 즐겁게 만드는 것이다.

아이가 비만이더라도 결코 겉모습 때문에 운동을 권해서는 안 된다 겉모습을 위해 운동을 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운동에 대해 그리고 겉모습에 대해서까지도 잘못된 가치 평가를 하게 되는 셈이다.
그 같은 비판의식은 학습되는 것으로 아이는 본래 자신의 몸에 대한 부정적인 의사 없이 태어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에게 특정 운동을 강요하지 않도록 한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흥미를 느끼는 운동에 자연스럽게 끌리게 해야 한다 그리고 아이가 좋아하는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한다 아이에게는 각기 자신과

몸과 마음에 잘 맞는 운동이 있기 마련이다 가정의 힘을 키우는 야무진 부모 노릇 건강한 가정은 가족 식사를 빠뜨리지 않는다 함께 식사를 하면서 부모와 시간을 보내면 아이의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정서적으로 그리고 육체적으로도 좋은 영향을 받는다

가족 모임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청소년들도 가족 식사를 통해 활력을 얻는다 연구에 의하면 가장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바로 자신의 가족들에 대해 많이 아는 아이였다.
또한 가족이 자주 함께 식사를 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자존감이 높은 아이일수록 우울증 자살 충동

자살 시도 등 정서적 문제를 덜 겪었다.
더불어 신체적인 면에도 이점이 나타났다 천식을 앓는 아이는 정기적으로 가족 식사를 할 경우 불안감을 덜 느꼈으며 학교 출석률이 높고 병원 치료 및 약 복용 횟수가 줄어드는 효과를 얻었다.

아이의 미래를 결정짓는 아버지의 힘 아버지와의 관계가 아이의 인간관계를 결정한다 딸과 아버지의 관계는 장래 딸과 그 배우자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딸은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부족함을 느끼는 부분을 이성에게서 얻고자 한다

때론 이 점이 냉정한 판단을 방해한다 때문에 아버지와의 관계가 원만하면 시야가 넓어지고 조바심을 내지 않으면서 훨씬 긍정적인 이성관계를 맺을 수 있다.
남자 아이의 경우 아버지와의 관계는 다른 남성들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이상으로 책의 주요 은행을 살펴보았고요 행복한 아이로 기르기 위해서는 때로는 아이를 불편하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이가 훌륭하게 자라는 것은 부모가 역할을 잘 해낸 덕분이며 반대의 경우라도 그 역시 부모에게 잘못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부모 역할을 잘 해내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행복한 아이로 기르기 위한 야무진 부모 노릇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다른 좋은 책으로 만나 뵐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