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 열풍에 주식 거래 활동 계좌 수도 5천만 개가 넘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실제로 주식 투자를 하면서 원하는 수익을 얻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 주요 원인은 주식 투자의 기본 원칙이 없고 즉흥적인 매매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 투자 무작정 따라 하기라는 책을 소개합니다.
투자의 기본 원칙은 투자한 돈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돈을 잃지 않고 수익을 내는 방법은 좋은 주식을 값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책의 주요 내용 중 좋은 주식인 저평가주를 고르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그러면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평가주 고르는 네 가지 방법
주가는 기업의 가치를 반영한다 기업의 가치는 수익 가치 자산가치 성장 가치의 세 가지로 구성된다 그중에서 수익 가치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기업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만든 조직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기업의 가치를 확인하는 데 가장 유용한 4가지 투자 지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자기자본이익률 roe 둘째 주당 순이익 eps와 주가수익비율 퍼 셋째 ev 에비타 ev 나누기 에비타 넷째 주가 순자산비율 pvr
첫째 자기자본이익률 ro이 둘째 주당 순이익 eps와 주가 수익 비율 4 셋째 ev 에비타는 주가를 수익 가치로 평가하는 지표이다.
또한 과거 실적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1년 또는 그 후 미래 예상 수익 가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성장성 가치로 주가를 평가하는 지표이기도 하다
넷째 주가 순자산비율 pbr은 자산 가치로 평가하는 지표이다.
자기 자본 이익률 ro이 높을수록 좋다 기업이 이익을 낼 수 있는 힘을 보통 총 자산 수익률 ro에 리턴 온 에셋으로 나타낸다.
총 자산 수익률은 기업 수익률이라고도 하며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다.
총자산총 자산 수익률 roa는 이익 나누기 총 자산 곱하기 100 총자산에는 차익금과 자기 자본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자기 자본으로 얼마나 수익을 내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때 필요한 자기 자본 이익률 roe 리턴 온 에코티는 내가 투자한 돈으로 회사가 얼마나 벌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단기 순이익을 평균 자기 자본으로 나누어 구한다
자기 자본 이익률 ro2는 단기 순이익 나누기 평균 자기 자본 곱하기 100 아로이가 타사보다 높다는 것은 기업의 가치가 타사보다 높다 향후 roe가 높아진다는 것은 기업의 가치가 올라갈 것이다.
따라서 주가도 상승할 것이다.
종목 선정은 아로이를 체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자기 자본에 비해서 이익을 많이 내면 낼수록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힘이 강하기 때문이다.
아로이를 볼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반드시 영업의 수익 또는 손실이 있는지 감사보고서 보고 확인해야 한다 만약 부동산 처분익 환차익 등과 같이 일회성 손익이 있으면 제외하고 평가해야 한다 둘째 과거 수치도 참고해야 하지만 미래 수치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한다
셋째 마지막으로 ro이가 아무리 높아도 주가가 너무 많이 올라 있으면 고평가 되었다.
주당 순이익 eps와 주가수익비율 퍼 eps 높을수록 좋다 퍼 낮을수록 저평가
eps 주당 순이익과 퍼 주가 수익 비율은 기업 가치와 주가 수준을 가늠하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이다.
eps를 알면 적정 주가가 보인다. eps는 세후 순이익을 발행 주식수로 나눈 것으로 주식 한 주가 1년간 벌어들이는 순이익금을 나타낸다.
eps는 세후 순이익 나누기 발행 주식 수
예상 주당 순이익 eps에 시장 평균 퍼를 곱하면 적정 주가를 계산해 볼 수 있다.
적정 주가는 주당 순이익 eps 곱하기 시장 평균 주가 수익 비율 퍼 예를 들어 a 회사의 1년 후 예상되는 주당 순이익이 2천500원이고 시장 평균 퍼 주가 수익 비율이 12배라면 a회사의 적정 주가는 3만 원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퍼가 낮으면 저평가 퍼가 높으면 고평가 주가 수익 비율이란 현재 주가를 1년 후 예상 주당 순이익 eps로 나눈 것이다.
주가 수익 비율 퍼는 주가 나누기 주당 순이익 eps
주가수익비율 퍼 수치가 낮을수록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고 높을수록 고평가 되어 있다.
ev 에비타 낮을수록 저평가 에비타는 세전 영업이익에 감가상각비 등 비현금성 비용을 합한 것이다.
에비타는 영업이익 더하기 감가상각비 등 비현금성 비용 더하기 제세금 이 부위는 기업의 가치 엔터프라이즈 밸류로서 시가총액의 순 차익금을 합친 것이다.
이 부위는 시가총액 더하기 순차익금
ev 에비타는 기업의 가치라 할 수 있는 현금을 창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시가총액에 비하여 얼마나 평가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ev 에비타는 시가총액 더하기 순차익금 나누기 영업이익 더하기 비현금성 비용 더하기 재세금 ev 에비타를 달리 표현하면 어떤 기업이 순수하게 영업활동으로 지금과 같이 돈을 벌 경우 투자한 금액
ev 시가총액 더하기 순차익금만큼 버는 데 몇 년이 걸리는지 나타낸 것이다.
퍼와 마찬가지로 그 기간이 짧을수록 즉 숫자가 작을수록 저평가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주가순자산비율 pbr 낮을수록 저평가 주가순자산비율 pbr
프라이스 북 밸류 레이쇼는 주가를 한 주 당 자산 가치로 나누었을 때 몇 배가 되는지를 나타낸 것으로 기업의 청산가치 장부상의 가치와 시장 가치를 비교하는 방식이다.
주가 순자산비율 pbr은 주가 나누기 한 주 당 자산 주가 수익 비율 퍼가 기업의 수익성만으로 주가를 판단하는 척도라면
주가순자산비율 pbr은 기업의 재무 내용과 비교하여 주가를 판단하는 척도이다.
주가 순자산 비율은 재무 내용에 비해 주가가 어느 정도 수준에 있는지를 표시한다 pbr이 낮다는 것은 재무상태에 비해 주가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이다.
주당 순이익 eps와 주가수익비율 퍼로 저평가주 고르기 다음은 대형 우량 건설주의 예상 실적이다.
eps와 퍼의 개념을 복습하는 의미에서 직접 계산해보고 문제를 풀어본다
문제 1 순이익과 발행 주식 수로 2021년 예상 eps를 구한 뒤 제일 높은 것부터 차례로 적어라 문제 2 시장 평균 포가 10일 때 각 기업의 적정 주가는 얼마인가 문제 3 주가와 eps로 2021년 예상 퍼를 계산해 보고 예상 퍼를 기준으로 할 때 투자 매력이 가장 높은 종목부터 차례로 적어라
정답 1 eps는 한 주당 순이익이다.
따라서 순이익을 발행 주식수로 나누면 구할 수 있다.
현대건설의 eps는 순이익 52억 원 나누기 발행 주식 수 1억 1천135만 주는 4492원이 된다.
계산 결과 2021년 예상 eps가 가장 높은 기업은 대림산업 2만 2천414원이고 그 다음으로는 gs건설 6천348원
현대건설 4492원 한전 kps 3300원 대우건설 625원 순위당 정답이 적정 주가는 eps 주당 순이익에 시장 평균 퍼를 곱해서 구한다 시장 평균 퍼가 11대
현대건설의 적정 주가는 4492원 곱하기 10 시장평은 퍼는 4만4920원이 된다.
동일한 방법으로 적정 주가를 계산하면 대림산업 22만4140원 gs건설 6만 3천480원 현대건설 4만 4천920원
한전 kps 3만 3천 원 대우건설 6250원 순이다.
정답 3 퍼는 주가 수익 비율 즉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수치이다 주가 나누기 eps는 퍼 퍼가 낮을수록 저평가되어 있다고 보므로 투자 매력이 높은 순서는 gs건설 4.1배 대림산업 4.3배 대우건설 4.8배
현대건설 7.3배 한전 kps 8.6배 순이다.
이상으로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았고요 이 책은 투자의 기본 원칙인 잃지 않는 것에 대하여 기술했습니다.
40년 넘게 주식시장을 지켜온 정통 전문가인 저자의 올바른 투자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저평가주를 고르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다른 좋은 책으로 만나 뵐게요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용] 공존과 소통의 지혜 (0) | 2023.03.16 |
---|---|
[삶의 끝에서 비로소 깨닫게 되는 것들] 죽음을 앞두고 깨닫는 진정한 것들 (0) | 2023.03.16 |
[존 스튜어트 밀 자유론] 개인의 자유의 정의 (0) | 2023.03.16 |
[조선상식문답] 조선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질의응답 (1) | 2023.03.16 |
[쉽게 읽는 북학의] 조선의 개혁,개방정책 (0) | 2023.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