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디테일의 힘] 우리에게 부족한 1%는 무엇인가?

책돌이입니당 2023. 4. 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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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테일의 힘

안녕하세요. 여러분 디테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나요.
디테일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테일의 힘이라는 책을 소개할게요

디테일의 힘은 중국의 기업체 ceo이며 칭화대학 교수인 왕중추가 지은 책입니다.
이 책은 개인과 기업 국가의 경쟁력에 결정적이라는 사실을 풍부한 예화와 생생한 실천 사례들로 실감 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빨리빨리 일하는 우리 문화 속에서 우리가

소홀히 해왔던 작지만 치명적인 디테일의 위력을 체감하고 왜 지금 우리에게 디테일이 절실한 문제인지 디테일에 강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매우 구체적으로 예시하고 있습니다.
우선 목차를 살펴보면 총 7장으로 되어 있는데 1장 1%의 실수가 100% 실패를 부른다 2장

낮게 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 3장 파산하는 업종은 없다.
파산하는 기업만 있을 뿐 4장 중요한 것은 담력이 아니라 뇌력이다.
오장 제아무리 큰일도 디테일에서 시작된다 6장 디테일한 것이 모여 위대한 성과를 이룬다 마지막 7장은

관리인은 물고기를 요리하듯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책의 서문에서는 디테일이 성패를 좌우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기업들 가운데 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편법이나 잔꾀로 성공한 곳은 단 한 곳도 없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웅대한 지약을 품은 전략가가 아니라 바로 꼼꼼한 관리자이다.
마찬가지로 실제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관리 제도가 아니라 규정과 원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실천의식이다.
1장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장 1%의 실수가 100% 실패를 부른다

디테일을 무시한 엄청난 대가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력서 하나도 못 챙기는 사람이 모 그룹의 한 지원자가 입사 시험에서 최고의 성적을 낸 후 합격을 기정사실로 믿고 있었는데 결과는 낙방이었다.
이유는 실수로 엎지른 물에 구겨진 이력서 때문이었다.

이력서 하나도 잘못 관리하는 사람에게 일을 맡길 수 없다는 이유 때문이다.
이것은 작은 부주의 하나가 그 사람의 자질까지 평가한 사례라고 할 수 있죠 50억 분의 1 때문에 좌절된 수출의 사례입니다.

냉동새우를 판매하는 회사가 유럽 수입업체로부터 수입이 거절되었다.
검역소에서 2천 톤의 검사 결과 0.2g의 항생 물질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그것은 총 수출량의 50억 분의 1에 불과했다.

바로 항생물질의 원인은 새우 껍질 벗기는 직원의 습진 때문에 바른 약 성분 때문이다.
이것은 작은 실수 하나가 엄청난 결과를 가져온 사례라고 할 수가 있겠죠.
삼 에릭슨을 몰락시킨 티 28 핸드폰의 사례입니다.
100년에 걸쳐 노키아 모토로라와 함께

세계 통신시장을 3분해 온 스웨덴 통신사인 에릭슨은 1990년대 말 t28이라는 제품에서 발견된 작은 문제점을 외면하다가 중국 시장에서 도태되고 말았다.
이것은 직원들의 행위 하나하나가 모여 돌아가는 기업에서 정상 궤도를 벗어난 행위가 1%

혹은 2%만 되어도 기업은 지탱하지 못하고 곧 무너져버린다는 그런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4 디테일에 관한 부등식입니다. 10배 1은 99가 아니라 100기 1은 0이다.
공들여 쌓은 탑도 벽돌 한 장이 부족해서 무너지고 1%의 실수가 100%의 실패를 부를 수 있다.

2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장 낮게 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 첫 번째는 쌀가게에서 이룬 기적입니다.
대만 제일의 갑부인 왕융칭 포모사 회장의 사례인데 왕융칭은 집안 형편이 어려워 16세에 쌀가게를 열었는데 경쟁이 치열해서 차별화를 두었다.

그는 쌀 가게를 운영하면서 다른 가게와 달리 쌀에 섞인 돌을 손수 골라내어 판매하고 판매한 쌀을 손님의 집까지 직접 배달해 주는가 하면 쌀이 떨어질 때를 예상해서 찾아가는 등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것은

작고 세세한 일들에 기울이는 황룡층의 남다른 노력인데 황룡칭은 대만 최고의 기억을 일으킨 후에도 변함없이 이어졌다고 합니다.
두 번째 사례는 그는 어떻게 최초의 우주인이 되었을까 신발을 벗은 우주 비행사 가가린의 사례입니다.

1961년 구 소련의 우주비행사 가가리는 보스토크 1호를 타고 세계 최초의 우주 비행사가 되었습니다.
우주 비행사 최종 결정 일주일 전 20명의 후보가 비행선 보스토크를 타볼 기회가 생겼다.
모든 지원자는 신발을 신은 채로 우주선에 올랐는데 가가리는 신발을 벗고 양말만 신은 채로 우주선에 오른 것이다.

가가리는 이런 행동이 비행선 설계사의 눈에 띄었고 이 작은 행동 하나가 설계사로부터 큰 호감을 얻게 되었다.
설계사는 자신이 심혈을 기울여 만든 우주선을 아끼는 것을 보고 가가리를 최종 선정하게 되었다는 스토리입니다.
세 번째 작은 친절이 가져온 큰 선물 하차는 친절이란 없다.
페리의 사례입니다.

날씨가 잔뜩 지 뿌린 어느 날 오후 갑자기 소나기가 내리자 비에 흠뻑 젖은 어느 노부인이 비를 피하려고 필라델피아 백화점에 들어서는데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았다.
직원들의 눈치를 보며 안절부절 못하는 노부인 아 이때 노부인에 다가가는 말단 직원 페리 부인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의자를 갖다 주면

불편해하지 마시고 여기 앉으셔서 기다리세요.
두 시간 뒤 비가 그치고 노부위는 백화점을 나서면서 그 직원의 명함 한 장을 받았다.
그리고 몇 달 뒤 백화점 사장 앞으로 편지 한 통이 배달되고 백화점 2년 치 매출에 해당하는 엄청난 계약을 하자는 내용이었다.


계약자는 페이여야 한다는 내용과 편지 발송의 주인공은 바로 그 노부인이었습니다.
노부인은 바로 철강왕 카네기의 모친이었던 것이죠.
페리는 백화점 이사가 되었고 후에 카네기의 부름을 받아 카네기의 이인자로서

사업을 크게 번창시켰습니다. 작은 친절이 최고의 성공을 가져오게 한 사례라고 할 수가 있겠죠.
3장 파산하는 업종은 없다. 파산하는 기업만 있을 뿐 첫 번째 사례는 상하이 지하철 1호선과 2호선의 차이에 대한 사례입니다.

디테일한 부분에 대한 관리의 수준은 인프라 시설에서 더욱 잘 드러난다 각 부문의 부분에 설계에서부터 수정 보수 그리고 일상적인 관리에 이르기까지 세심함이 절대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이다.
상하이 지하철 1호선은 꼼꼼함으로 유명한 독일인이 설계했고 2호선은 중국인이 설계를 했다.

2호선은 1호선에 비해 매년 운영 비용이 엄청나게 발생하고 있었다.
1호선과 2호선의 차이를 살펴보면 꼼꼼한 독일인이 만든 1호선은 빗물을 막아주는 3단 계단으로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이는 지면과 해수면 차이가 크지 않아 여름마다 홍수 피해가 있는데 이것을 막아주죠

두 번째는 꺾어지는 형태로 설계가 된 모든 출입구입니다.
이는 전력 손실을 막아주기 위해 줄이기 위해 설계한 출입구라고 할 수가 있겠죠.
세 번째는 승강장의 검은 대리석 블록입니다.
이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인간 중심의 승강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바로 스크린도어의 설치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지하철역에도 많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추락 사고 예방 및 전력 손실 방지를 위해 설치된 것입니다.
사장 중요한 것은 답력이 아니라 뇌력이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는 비결은

바로 디테일에 목숨을 걸어라 1 과학적인 예측이 수익을 창출한다 kfc가 중국 시장에 진출할 때의 1위입니다.
중국에 직원을 파견하여 조사를 실시했는데 조사자 1은 베이징 사람의 변변치 않은 옷차림과 인산인의 거리다

그래서 중국은 폭넓은 소비층은 있으나 소득 수준이 낮아 먹고 싶어도 돈이 없어 매출이 낮고 이익이 적다.
라고 kfc가 중국 진출하는 것은 부적합하다고 보고를 했고 조사자 2는 스톱워치로 중국 거리의 통행량을 조사를 했고 거리 시식을 통해

맛 가격 인테리어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를 했으며 또한 원재료 구입 경로를 조사하 최종적으로는 중국 진출 시 매출 및 수익률 향상 방안에 대해서 보고를 했습니다.
결국 조사자 이해 보고서가 채택되어 kfc는 중국 진출을 하게 된 것이죠.
두 번째 사례는

차별화가 승리를 가져온다는 사례입니다.
제품과 서비스가 평준화되어 남과 다른 차별화가 바로 매우 중요하게 된 것이죠.
와타나베라는 일본인 근로자가 해고를 당한 후에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는데 왼손잡이가 전 국민의 미국은 4분의 1 그리고 일본은 6분의 1 영국은 7분의 1이라는 것이죠.

그래서 왼손잡이를 위한 전문점을 개설하여 라켓 손잡이 생활용품 등을 판매를 했죠.
결국 도쿄에서 대박 매출에 성공을 했습니다.
세 번째는 동질화에는 인성화로 대처하라 제품과 기술 원가 설비 등

기업들 사이에 동질화가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저마다 서비스 강조 차별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죠 서비스 표준화로 동질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질화 경쟁에서 이기려면 인성화가 필요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바로 세심하게 배려하는 것이죠.
가장 좋은 곳은 없으며 더 좋은 것이 있을 뿐이다.

사람 냄새가 느껴지는 서비스가 바로 인성화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종업원이 주문 접수 시 무릎 꿇거나 큰절을 하는 것은 바로 과잉 서비스라고 볼 수가 있는 것이죠.
객실에서 호출할 때 네 고객님 접시를 깨뜨렸을 때 다침을 바로 걱정하는 것이 바로 사람 냄새나는 인성화된

서비스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오장 제아무리 일이 큰일도 디테일에서 시작된다 1 전략은 디테일에서 시작해서 디테일로 끝난다 세심한 준비가 정확한 전략을 나눈다 미래의 대가 마이클 포터 교수는 전략의 본질은 바로 선택과 평가

그리고 모든 것을 적재 적소에 배치하는 것이다라고 했는데요.
선택과 평가는 전략 수립 과정에서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의 조사와 연구를 의미하며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란 전략이 결정된 후에 구체적인 실천 과정을 가리킨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전략 디테일한 실행 지금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웅대한 뜻을 품은 지략가가 아니라 바로 꼼꼼한 관리자입니다.
또한 각종 관리 제도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제도를 엄격하게 집행하는 실행력이 부족한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전략이라도 세부적으로 적용되어야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다는 말이겠죠.

6장 디테일한 것이 모여 위대한 성과를 이룬다 1 목표는 경쟁업체가 아니라 바로 고객이다.
목표의 디테일을 의미합니다 한 한 기업이 시장에서 도태되는 것은 경쟁업체에 의한 것이 아니라 바로 고객에 의한 것이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들의 경영 방식을 살펴보면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무슨 일을 처리하든 영세업체와 같은 그런 세심한 세심함을 유지해야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 문제는 언제나 디테일에서 비롯된다 바로 정책 결정의 디테일을 의미합니다.
일본인 기업 디테일의 사례를 한번 볼까요.
첫 번째는

중국에 수출되는 봉제 바늘의 귀가 바로 타원형인데 이것은 시력이 안 좋은 사람들에 대한 배려로 그렇게 한 것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는 상하이 내부 순환도로에 1톤 이상의 화물차는 운행 금지가 되어 있는데 도로 개통된 지 한 달 후에

1톤의 미만인 0.9톤 화물차를 바로 판매하기 시작을 했죠.
세 번째 모든 관리를 디테일화하라 바로 관리의 디테일을 의미합니다.
모든 업무 행동에 대한 관리를 데이터로 하라 이상으로 디테일의 힘에 대한 주요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디테일이란 자세하고 빈틈 없이 바로 꼼꼼하다는 것입니다.
디테일은 작지만 아주 강력합니다. 무한 경쟁 시대 디테일만이 변함없는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감사합니다. 또 다른 좋은 책으로 만나 뵐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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