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마법의 코칭] 자아실현형 인재를 육성하는 코칭방법

책돌이입니당 2023. 3. 28. 08:00
728x90
반응형

마법의 코칭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법의 코칭이라는 책을 소개합니다.
당근과 채찍으로 부하 직원을 부리던 시대는 끝났습니다.
오늘날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은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자립형 인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신의 능력이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자아실현형 인재입니다.
단순히 회사나 상사에게 의존하지 않는 자립형 인재를 기르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자아실현형 인재를 육성해야만 비로소 기업 전체의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답 없는 시대의 매니지먼트 상류에서 하류로 해답은 우리가 미처 깨닫기도 전에 아주 빠른 속도로 계속해서 그 존재 위치가 바뀔 뿐 항상 어딘가에 존재한다 역사적인 해답의 대이동에서 그 방향성을 따져본다면 강 상류에서 강 하류로라는 표현을 쓸 수 있다.

여기에서 상류는 제품을 만드는 생산자나 제조업체와 같이 소비자 단계와 멀리 떨어진 산업을 강의 흐름에 비유한 것이며 하류는 유통업이나 판매업과 같이 상류에서 만든 제품을 소비자에게 흘려보내는 소비자 단계와 가장 가까운 산업을 표현하는 말이다.

조작주의의 환상 조작한다 혹은 컨트롤 한다는 단어에서 자신의 생각대로 행동한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즉 지금까지는 해답을 갖춘 상류의 일부 사람들이 해답을 갖추지 못한 하류의 대다수 사람들을 자신들의 생각대로

움직이게 한다는 사고 방식이 밑바탕에 깔려 있었음을 부정할 수 없다.
인간이 자연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생각이 환상에 불과하듯 상사가 부활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생각도 환상에 불과하다 2인칭 변화에서 1인칭 변화로

조작주의 환상에 사로잡힌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어떤 점이 다를까 조작주의자인지 아닌지는 그 사람이 사용하는 말투를 보면 알 수 있다.
조작주의 사고에 빠져 있는 사람은 2인칭 혹은 3인칭을 주로 사용한다 예를 들어

어째서 자네는 내가 말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나 저 녀석은 도대체 의욕이 없어 라는 말투가 이에 해당한다 즉 그가 쓰는 말투에서 주어가 자신인지 타인인지에 따라 그의 조작주의 수치를 가늠할 수 있다.
2인층이나 3인층을 애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내가 아닌 타인에게 문제가 있다는 사고 방식이 뿌리 깊다

그리고 그 연장선에 변해야 하는 것은 내가 아니라 저 녀석이다 라는 생각이 밑바닥에 깔려 있다 가령 부하가 말을 듣지 않는다 부하가 의욕이 없다.
부하가 말해주지 않는다 등 자신은 쏙 빼고 부하가 부하가라는 2인칭을 난발하는 상사가 있다.
그들은 부하의 의식 개혁이라는 주제로 할 말이 많다.

상사는 부하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그가 부하에게 접근하는 행동 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달리 표현하자면 전자가 2인층 변화인 것에 대해 후자는 1인칭 변화라고 말할 수 있다.
코칭이란 무엇인가 부하의 자아 실현을자아실현을 서포트하는 시스템 코칭이란 개인의 자아실현을 서포트하는 시스템이다.

코칭에서는 자립형 인재 육성을 하나의 통과점으로 자아 실현형 인재 육성을 그 최종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즉 코칭이란 부하의 자아 실현을 서포트하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코칭이 목표로 하는 것은 무력한 부활을 위로 끌어올려주는 헬프가 아니라

원래 유력한 부하를 아래에서 떠받쳐줘서 그 부하가 지닌 능력이나 가능성을 한층 더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포트인 것이다.
코칭은 기술 더하기 인간관계 더하기 사고 방식 코칭에는 세 가지 철학이 있는데 첫째 모든 사람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둘째

그 사람에게 필요한 해답은 모두 그 사람 내부에 있다.
셋째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파트너가 필요하다 등이다.
여기에서 철학은 전제되는 사고방식이나 관점이다.
호칭은 단순한 기술이나 방법론만이 아니라 세 가지 철학 및 협동적인 인과관계를 합친 시스템이다.
다섯 가지 코어 스킬 코칭의 기본 스킬

코칭의 기술 체계는 많은 스킬로 구성된다 여기서 스킬이란 특수한 목적에 사용되는 기능을 의미하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중요하고 항상 사용되는 것을 코어스킬이라고 한다 코어 스킬에는 질문 스킬 경청 스킬 직관 스킬 자기 관리 스킬 확인 스킬 등 다섯 가지가 있다.

질문 스킬 상사가 부하를 코칭해 나갈 때 꼭 알아두어야 하는 질문은 확대 질문 미래 질문 긍정 질문 등이 세 가지다 이 세 가지 질문에는 각각 반대되는 질문이 존재한다 즉 확대 질문의 반대 질문으로 특정 질문이 있고 미래 질문의 반대 질문으로 과거 질문

그리고 긍정 질문의 반대 질문에는 부정 질문이 각각 대조를 이룬다 경청 스킬 질문 스킬에서는 어떤 질문을 던져야 부하의 가성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는지가 포인트이지만 경청 스킬은 어떤 경청 방법이 부하의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지가 포인트다

직관 스킬 직관 스킬이란 상사가 부하를 코칭할 때 상사 자신의 직관을 활용하는 기술이다.
특히 부하에게 어떤 질문을 던질 때는 이 직관력을 발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기 관리 스킬 자기 관리 스킬이란 상사가 부하를 코칭할 때 어떤 태도로 대할 것인가에 대한 기술이다.

자기 관리란 말 그대로 상사가 자기 자신을 관리한다는 뜻이다.
상사는 자신이 머리 마음 몸을 관리해야 한다 미리 질문을 생각하지 않고 감정을 다스리고 좋은 자세를 취한다 확인 스킬 확인 스킬이란 상사가 부하를 코칭할 때 부하에게 있어서 중요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기술이다.

부하의 과거 현재 미래를 확인한다 이상으로 책의 주요 은행을 살펴보았고요 코칭은 자립형 인재 육성을 하나의 통과점으로 자아 실현형 인재 육성을 최종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즉 코칭이란 부하의 자아 실현을 서포트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욕을 상실한 비즈니스 맨과 힘을 잃고 비실비실 하는 기업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새로운 시대의 매니지먼트 기법이 바로 코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하의 능력을 키워주는 마법의 코칭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다른 좋은 책으로 만나 뵐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