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전기차 시대가 온다] 전기차에 대한 기본상식

책돌이입니당 2023. 3. 15. 09:00
728x90
반응형

전기차 시대가 온다

안녕하세요. 요즘 주식시장에서 핫한 종목 중에 하나가 전기차 관련 종목입니다.
미국에서는 전기차 제조업체인 테슬러의 주가가 1년 전보다 10배 가까이 폭등했고 국내에서도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 제조업체들이 큰 폭의 상승세가 있습니다.

전기차는 앞으로 국제적으로 친환경의 요구 사항과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발달로 인해 내형 기관차를 대체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에 대하여 미리 알고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기차 시대가 온다라는 책을 소개합니다.
이 책은 전기차의 선택부터 관리까지 모두 담은 인문서입니다.

전기차의 현주소와 이 새로운 차가 향후 자동차 시장과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보여주는 책입니다.
지금 내형 기관차에 버금가는 주행 거리와 성능으로 도로 곳곳을 장악해 나가고 있는 전기차 시장의 흐름을 분석하면서 전기차 구매를 위한 최고의 타이밍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는 지금이 가장 싸다. 기술이 발전하고 전기차가 대중화되면 전기차 가격은 앞으로 더 내려가지 않을까 휴대폰을 조금만 기다리면 싸지는 것처럼 말이다.

기술력이 발전할 테니 지금 3천만 원 하는 차가 내년에는 2천만 원 하는 건 아닐까 아니다.
국가 보조금이 점점 줄어들고 있고 향후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가격이 떨어져도 주행 거리를 늘리기 위해 배터리가 더 필요하기 때문에 전기차 가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오히려 올라갈 것이다.

5년 내에 차를 살 생각이라면 지금 사라 어떤 자동차도 미친 가성비를 따라올 수 없다.
우리나라 승용차의 1년 평균 주행 거리는 1만 5400km라고 한다 한 달에 1300킬로미터 기름값만 15에서 20만 원 정도를 매번 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전기차는 같은 거리를 1 2만 원이면 주행할 수 있다 한 달이면 20만 원 1년이면 200만 원 이상 절약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일반 자동차의 각종 오일류 점화 플러그 타이밍 벨트 브레이크 패드 등 일반 부품 등으로 일 년에 50에서 100만 원씩 지불하는 돈도 전기차는 나가지 않는다

타이어나 에어컨 필터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일상 정비가 없는 것이다.
300km 주행 거리를 가진 전기차를 구매하라 전기차는 무엇보다 주행 거리가 중요하다 오래된 스마트폰 배터리가 금방 바닥나듯이 전기차 배터리도 오래되면 유사한 경우가 발생한다

업계에서는 300km 미만의 주행 거리를 가진 차들이 1세대 그 이상을 달리는 차를 2세대 전기차로 분류한다 지금은 2세대 전기차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당신이 전기차를 중고로 판매할 시점에는 더 긴 주행거리를 가진 차들이 출시되고 있을 것이지만

이를 기다리는 것보다 300km 주행거리를 넘는 2세대 전기차를 구매하는 것이 운영비 면에서나 향후 중고차 거래 면에서 가장 좋다 2020년을 기점으로 전기차 구매가 어려워진다.
전기차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최대 2천만 원에 달하는 국가 보조금이다.

하지만 보조금은 2018년 이후 매해 200에서 300만 원씩 줄어들어 2022년을 마지막으로 중단될 예정이다.
전기차 수요층이 예상을 뛰어넘게 증가하면서 국가 보조금의 예산이 한계에 다달았기 때문이다.
전기차 보조금 축소를 보면 2020년에 구매할 소비자는 보조금이 1천만 원도 안 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정부는 그리 고민하지 않을 것이다.
이미 전기차에 고객들이 줄을 서는 상황이니 더 이상 유인책이 필요하지 않다.
캠핑용 비상용 푸드트럭 전기차 활용의 모든 것

전기차는 이동 수단이기도 하지만 거대한 이동형 배터리 또는 이동형 발전기라고 볼 수 있다.
생각을 달리하면 생활 전반에 전기차를 활용할 수 있다.
캠핑족 600만 시대에 전기차는 가장 뛰어난 에너지 공급원이 된다.

여행 중 온수매트 led 전등 소형 냉장고 등의 전력원이 되어 주면서도 전혀 문제없이 다음날 운행이 가능하다 한여름 전력 사용의 급증에 대응하기 위한 비상전력망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현재 전기차는 배터리로 2일 정도 가정의 에너지 공급이 가능하다

전기차 구매 전 이것만은 반드시 체크하라 전기차는 기존 자동차와 다른 부분에서 구매자가 신경 써야 할 사항이 있다.
영업소만 방문하면 모든 게 해결되는 내연 자동차와 달리 생산량도 적고 전기차 전용 혜택을 받기 위해 알아야 할 절차들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이다.

다음 세 가지는 전기차를 구매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첫째 충전기 설치가 집 또는 회사에서 가능한가 둘째 내가 거주하는 지역에 할당된 전기차 보조금이 남아 있는가 셋째

내가 사려는 전기차는 언제 출고가 가능한가 2030년 디젤 차가 사라진다.
유럽은 디젤차에 확실한 선을 긋기 시작했다.
독일에서는 2030년부터 내연기관 가솔린 디젤 자동차는 더 이상 신규 등록을 받지 않는다는 법안이 의회에서 통과되었다.

영국 프랑스 노르웨이 네덜란드 중국 등에서도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 중단 선언과 제도 마련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일부 국내 전문가들은 2025년에 내연기관차가 사라지고 그 자리를 전기차가 모두 대체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그만큼 전기차가 자동차 시장 전체에 큰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
전기차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전기차의 종류 전기차는 가솔린 디젤 등 석유로 만들어진 연료와 내연기관 엔진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전기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이렇게 기름과 내연 기관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자동차를 순수한 전기차 ev라고 부른다

하지만 시장에서 친환경차라고 부르는 자동차는 순수 전기차 말고도 더 있다.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친환경차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동차는 순수하게 전기만 쓰는 전기차 전기와 기름을 모두 쓰는 하이브리드 전기를 직접 만들어 내서 달리는 수소차가 있다.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의 힘을 전기차가 보조하는 하이브리드와 근거리는 전기 힘으로만 달리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나뉜다 이 네 종의 차를 우리는 친환경차라고 부른다 이상으로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았고요

전기차 시대가 온다에서는 전기차의 특징과 가성비 구매 시기와 구매 시 차종 선택 요령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매 시 체크해야 할 항목과 국가 보조금을 받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친환경차인 전기차가 대세입니다.

전기차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대비해야 합니다.
이 책을 통해 전기차에 대하여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다른 좋은 책으로 만나 뵐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