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오늘은 플라토니 국가론이라는 책을 소개합니다.
이 책은 청소년과 철학 인문자들을 위해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하고 구성한 책입니다.
국가로는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플라토니 저작물로 형이상학에서부터 정치학 윤리학
심리학 그리고 예술학에 이르기까지 서양철학의 모든 분야에 가지를 뻗고 있습니다.
그러면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의의 이익 너무 이분법적이다. 소크라테스의 사고는 너무 이분법적이다.
그는 계급론에 입각해서 사물을 바라보는 사람이다.
선과 악 부자와 가난한 자 지배자와 피지배자 이런 식으로 모든 사물을 구분했다.
토론 과정에서도 이분법적인 논리로 결론을 짓고 있다.
또한 제자들에게도 이런 사고방식을 강요하고 있다.
그는 모든 사물에 정해진 속성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편협한 생각이다.
부자와 가난한 자는 나쁘고 통치자는 순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오히려 인간적인 제자들 소크라테스와 대화하는 제자들은 오히려 인간적이다.
흑백 논리가 아닌 회색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으며 불의와 정의가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인정한다 소크라테스는 너무 이상적인 사고다
프로이트 심리학에 의하면 초자아에 해당한다 우리의 삶을 도덕적인 방향으로 인도하려고 한다 그에 반하여 소크라테스 제자들은 욕망만을 추구하는 이드적인 존재가 아닌 그 사이를 현실적으로 중재하는 자아와 같은 존재들이다.
이드
혹은 초자아만 가지고 사는 삶은 고단하다 너무 고두면 부러진다.
소크라테스는 너무 자기 사상이 굳어서 딱딱하게 굳어버린 사람 같다.
소크라테스의 주장 정의로운 자는 누구에게도 해를 끼칠 수 없다.
정의로운 자는 현명하다
국가의 수호자가 될 사람은 천성이 지혜로운 데다 기백과 함께 용맹한 힘을 갖추어야 한다 이 수호자들을 위한 교육 수호자들은 꼭 필요한 물건들만 갖도록 해야 한다 집이든 창고든 사유재산을 갖도록 해선 안 된다
식량이나 보수도 필요한 만큼만 지급하되 연간 소비량 이상을 주어서는 안 된다 정의로운 삶 정의란 각자의 소임을 다하는 것이고 이는 국가나 개인에 있어서도 동일하다 제화공은 구두를 만드는 일에 목수는 집 짓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정의다
수호자들이 경계해야 할 것 부와 가난 부는 사치와 게으름을 낳고 가난은 부도덕과 노예근성을 낳기 때문이다.
수호자들의 임무 교육과 양육 입법 국가를 관리하는 자들은 무엇보다 교육에 신경 써 바람직한 교육 제도를 확립해야 한다 젊은이들을 교육할 때
오락은 엄격하게 관리하고 정해진 질서에 따라 여가를 향유토록 해야 한다 질서 있는 국가를 위해 입법해야 한다 훌륭한 국가에 필요한 덕목 지혜제 용기 절 정의 국가는 수호자들의 지식 때문에 지혜로워졌다.
두려움에 대한 분별과 올바른 견해를 유지하는 것이 용기다
절제는 일종의 질서로서 쾌락이나 욕망을 극복하는 것이다.
정의는 지혜 용기 절제의 원동력이며 그것들이 잘 보존되도록 하는 것이다.
4 공산사회와 남녀 평등
참된 수호자란 재물은 물론 가족까지도 공동으로 소유해야 한다 그것이 내 것과 내 것을 없애고 분열을 막는 길이며 행복과 불행을 공유하는 길이다.
그렇게 되면 사유재산이 없으므로 쓸데없는 사건이나 소송에 휘말릴 일도 없다.
왜 아내와 자식을 공유해야 하는가 통치자는 수호자를 선출한 것처럼 수호자의 여자들도 선출해서 공동으로 거주하고 식사하고 교육을 받도록 한다 여자들은 누구의 소유도 아니므로 자연스럽게 성관계를 맺도록 한다 이는 우수한 자는 우수한 자끼리
관계를 맺도록 하여 우수한 국민을 낳는 전략이다.
이상 국가는 철학자가 다스리는 국가이다.
이상 국가는 철학자가 국가를 통치하지 않는 한 실현되기 어렵다.
철학자가 국가를 통치하지 않는 한 어떤 방법으로도 이 세상의 행복을 증진시킬 수 없다.
철학자와 통치자 훌륭한 국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훌륭한 통치자가 나와야 한다 훌륭한 통치자란 누구인가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 즉 철학자다 소크라테스의 설명 선의 이대하란 무엇인가 이대 하는 형태나 모양 등 실제로 보이는 것이며
선원의 이대화는 아름다움 자체 혹은 선함 자체를 뜻한다 선의 이대하와 이상 국가 인식되는 영역에서 보게 되는 선의 이대화는 고심해야 겨우 볼 수 있는 것인데 이는 모든 아름다움의 원인이다.
소크라테스 동굴의 비유를 들어 선의 이데아를 설명한다
동굴에서 빠져나가기 위해 필요한 학문은 수학 기하학 천문학 변증론이다.
7 잘못된 국가 체제 잘못된 국가 체제 명예 체제 명예를 중시하는 정치체제 이는 통치 권력의 분열로부터 발생한다 수호자 개혁 간
혹은 수호자 계급과 보조자 계급 간 분열로 인해 발생하며 갈등이 불가피한 타협을 낳고 이 타협은 어쩔 수 없이 변혁을 불러온다.
그래서 토지 소유가 바뀌고 계급 간 질서가 파괴된다 이렇게 해서 귀족 체제와 과도 체제의 중간적인 형태인 명예 체제가 된다.
명예 체제의 특징은 수호자들을 존중하고 재물에 욕심 많다 잘못된 국가 체제 과두 체제 부자가 권력을 장악하고 있어 가난한 사람들은 힘을 못 쓴다.
가진 자들이 재물에 눈이 어두워 황금을 밝히는 체제이다.
잘못된 국가 체제 민주체제
자유를 구가하면서 마음대로 말하고 행동하게 된다.
가장 아름다운 나라로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가까이 보면 온갖 무질서와 혼란을 발견할 수 있다.
능력은 따지지 않고 누구나 평등을 주장한다 질서와 규율이 없는 체제이다.
잘못된 국가 체제 참주 체제
방종과 무질서가 민주체제를 파멸로 이끌 때 지배자가 그들의 자유를 원하는 것만큼 해주지 않으면 그를 비난하게 된다.
누가 지배자인지 구분이 안 가고 혼란은 극에 달한다 무정부 상태가 되고 법도 상식도 없는 세상이 돼 결국
민주 체제가 무너지게 되고 참주가 나타난다 참주는 민중의 지도자로서 민중의 지지를 얻고 나타난다 이상으로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았고요.
이 책에서는 플라토니 이상 국가를 찾아가는 끝없는 여정과 국가
혹은 정의에 관한 철학적 향연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플라톤이 철학적 사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다른 좋은 책으로 만나 뵐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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