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빅데이터 마케팅] 마케팅 전문가의 빅데이터 활용전략

책돌이입니당 2023. 2. 27.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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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마케팅

안녕하세요. 빅데이터가 이끄는 마케팅 혁명의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이제 빅데이터는 마케팅의 선택이 아니라 필수의 시대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빅데이터 마케팅이라는 책을 소개합니다.
이 책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참여와

경영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빅데이터 혼돈에 대한 전략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거시적 관점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사고 전환에서 빅데이터의 정의 및 공유 거시적 프로세스의 적립 통합된 경영체계 구축 데이터 주도 마케팅을 위한 5단계 로드맵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기업의 마케팅 사례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빅데이터 마케팅은 빅데이터에 의존해 고객의 구매 정보를 분석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콕 찍어 마케팅하는 이른바 추천 마케팅이다.

마이크로 마케팅이라고도 한다 빅데이터 마케팅은 전형적인 타깃 마케팅이다.
빅데이터 마케팅의 선두 주자는 미국 최대의 온라인 서점 아마존이다.
단골의 취향을 파악해 책을 추천해 주는 동네 서점의 판매 방식을 온라인에서도 구현하겠다는

아이디어가 적용된 아마존은 가입자의 구매 이력 등을 분석해 앞으로 구입할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추천하고 미리 쿠폰을 제공하는 식으로 전체 매출을 30%가량 끌어올렸다.
데이터 주도적인 마케팅 조직이 되라 데이터 암흑시대에서 데이터 문명 시대로 이동하는 것에 힘을 쏟아라

실시간 시장 반응을 기반으로 한 통찰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예산을 실행하는 데이터 주도적인 마케팅 조직이 되기 위한 여정에 뛰어들어라 디지털 혼돈은 더 이상 남의 문제가 아니다.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활발한 대화에 참여하라 바로 지금 고객에 대한 통찰을 확보하라 미래의 모습을 그려보고 그곳에 이르기 위해 필요한 성공 요소를 정의하라

데이터 주도적인 마케팅 문화를 추진하는 리더가 되라 그 변화의 추진을 남에게 맡겨서는 안 된다 비전을 세우고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개발하는 일에 도움을 청하라 한 줌의 소금을 얻기 위해 바다를 끓이려 하지 마라 작은 단계부터 한 단계씩 밟아가며 발전을 위해 나아가라

너무 거창한 비전과 복잡한 단계로 인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고 밀려난 프로젝트가 얼마나 많은가 크고 강렬한 비전은 유지하되 개별 프로젝트를 통해 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가 무엇인지 파악하라 예를 들어 관계 마케팅 개선을 통한 수익 증대를 목표로 세웠다면 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필요한 추진 계획을 수립하라

전술적 마케팅에서 전략적 마케팅으로 앞서가는 기업의 마케팅은 완전히 다른 역동성을 바탕으로 기능한다 이러한 기업에서 마케팅 기능은 전술적 측면에서 전략적 측면으로 발전한다 마케팅은 상품과 서비스 로드맵을 주도적으로 만들고 고객의 구매 여정을 디자인하며 근본적으로 비즈니스를 이끌어 간다.

물론 이런 전략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마케터들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데이터와 통찰을 활용하는 접근 방식을 수용해야 한다 소매점은 모바일 기기가 쇼핑 경험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에 이런 변화에 가장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산업 중의 하나다

소비자 5명 중 1명은 소매점에 들러 제품을 자세히 살펴본 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어디서 가장 저렴한 가격에 파는지를 확인하는 쇼루밍을 하고 있다.
슈림을 해본 소비자 중의 33%가 실제로 모바일 정보를 통해 다른 곳에서 제품을 구매했다고 한다 웹 루밍은 쇼루밍의 반대 개념으로 인터넷 웹에서 사고자 하는 제품을 서칭 확인하고 오픈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행위이다.

옴니 채널은 옴니의 단어 뜻처럼 다양한 것을 묶은 것이다.
즉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쇼핑 채널별 특성을 결합해 소비자가 어떤 채널에서 쇼핑을 하더라도 하나의 매장을 이용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데이터 헤어볼이란 무엇인가 데이터 헤어볼

즉 머리카락 뭉치라는 말만 들어도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불쾌감을 느낀다 데이터 헤어볼은 고객과의 관계 개선을 막는 가장 큰 장애물로 제멋대로 쌓여가는 상호작용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프로세스가 복잡하게 엉킨 덩어리다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별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한다

빅데이터 마케팅은 데이터 주도적 마케팅으로도 알려져 있다.
고객 참여를 촉진하고 마케팅 성과를 높이고 조직 내부의 책임을 측정하기 위해 빅데이터에서 통찰을 수집하고 분석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빅데이터는 전통적인 채널과 디지털 채널에서 발생한 정형 데이터 및 비정형 데이터를 말한다

마케팅 담당자들은 이 모든 정보를 기업 데이터와 하나로 모아서 마케팅뿐만 아니라 기업 전체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전략적으로 움직여라 비전이 전략을 낳는다 모든 구체적인 전략은 분명한 비전에서 시작된다

일단 비전을 세우고 전반적인 공격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다음의 5가지 요소를 생각해야 한다 그것은 고객 상호 전략 분석 전략 데이터 전략 기업 전략 기술 전략이다.
빅데이터 마케팅의 활용 사례 고객의 구매 정보를 분석하고 취향 선호도 관심사

소비 패턴 등을 파악해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1 삼성카드 방문객을 늘려라 스마트 알고리즘 시스템을 개발한 삼성카드는 가입자 결제 기록을 통해 특정 점포에 방문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타깃으로 메시지를 보냈다.
이 방법은 일반적인 디엠 마케팅보다 여섯배 높은 효과를 얻었다.
이 신한카드

카드 배송비를 줄여라 신한카드 빅데이터 센터는 고객에게 카드를 배송할 수 있는 시간대를 상황에 따라 상세히 분석했다.
고객의 대기 시간을 줄이면 배송으로 인한 각종 비용이 줄기 때문이다.
배송 최적화 빅데이터 모델의 개발로 연간 약 30억 원의 비용을 절감했다.

3 이마트 연관 제품 판매를 늘려라 이마트는 고객의 소비 패턴 분석으로 함께 구매하는 연관 제품을 나란히 배치했다.
해독주스 열풍에 맞춰 과일과 채소 옆에 믹서기를 진열하자 믹서기 매출이 같은 기간 전년 대비 92% 늘었다.

4 gs 리테일 새 상품을 기획하라 gs리테일이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오모리 김치찌개 라면을 구입하는 20대 여성이 오리온 감자칩도 함께 구매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에 두 제품 모두를 선호하는 고객을 위해

유어스 스윙칩 오모 김치찌개 맛을 출시하면서 큰 관심을 끌었다.
빅데이터 마케팅은 더 이상 새로운 전략을 찾기 힘든 레드오션 시장에서 예상치 못한 아이디어를 던져주어 새로운 돌파구로 떠오르고 있다.
빅데이터의 무한한 가능성으로 어떤 제품과 마케팅이 선보일지 기대된다

이상으로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았고요 이 책은 세계 최고 마케팅 전문가가 공개한 빅데이터 활용 전략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제 빅데이터 마케팅이 기업의 존망을 가르는 시대입니다.
빅데이터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다른 좋은 책으로 만나 뵐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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