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수학 귀신] 청소년을 위한 최고의 수학소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책돌이입니당 2023. 4. 14. 12:00
728x90
반응형

수학 귀신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학 귀신 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전 세계에서 20년이 넘게 사랑받은 수학 책이고요 청소년을 위한 최고의 수학 소설로 손꼽히는 책이죠.
수학이라면 질색하는 주인공이 꿈속에서 수학 교신을 만나서 마법처럼 재미있는 수학을 배우게 된 내용입니다.
자연수와 실수 무리수 같은 기본 개념부터요 고등학교 수학 수준의 무한급수

위상 수학의 기초가 되는 오일러의 법칙까지 수학의 중요한 내용을 모두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그럼 시작해볼게요 첫 번째 밤은 숫자 1과 무한이 큰 수 무한이 작은 수 내용이 나옵니다.
로베르트는 어느 날 밤 꿈에서 수학 기준을 보게 됩니다.
1기는 1 11기 12는 121을 가르쳐주던 수학 기시는요 이렇게 어마무시한 계산 하다가 뻥 소리를 내면서 터져요.
두 번째 밤은 숫자 형 로마 숫자 십진법 음수 깡총 뛰기 즉 거두 제국

내용이 나옵니다. 로베르트는 미끄러지다가 1위 가득한 숲에 떨어져요.
숫자들 사이에 0이 없음을 발견한 수학 기시는 0은 인간이 생각하는 가장 마지막 숫자야 0은 말하자면 숫자 가운데서 가장 세련된 숫자 거든이라고 말합니다.
또 음수의 개념 0의 필요성에 대해서 알려줘요.
거듭 제곡도 알려주는데 이것을 깡충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2의 제곱은 2의 이강충 2의 세 제곱은 2의 3 강충 이런 식으로요 세 번째 밤은요 나누샘 근산수 소수 이야기가 나옵니다.

로베르의 꿈에 나온 수학 기시는 다른 수로 나눌 수 없는 수들이 있다.
그 수들이야 말로 근사하거든 수학자들은 수천 년 동안 그 수들과 씨름했지 정말 대단한 수들이야 11 1317 그런 수에 속해 이렇게 말하면서 소수를 이야기합니다.
2에서 50까지 수를 쓰고 2의 배수를 지우고 사회 s를 지웁니다이제 근사한 수들만 남아요.
1보다 큰 숫자를 정해서 만약 220이라고 치면 그것을 두 배 한 수 444는

그 사이에 언제나 적어도 한 개 근산수가 있다고 말해줍니다.
그리고 모든 짝수가 근산수 소수의 두 개의 합으로 되어 있다는 것도 알려줍니다.
네 번째 밤은 소수 순환소수 뿌리수 뿌리 즉 제곡은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수학 귀시는 로베트를 바닷가로 데리고 갑니다.
수학 규씨는 11기 3은 0 333이라는 것도 알려주는데요.

수학 퀴신이 0 999는 계속해서 1위 된다고 하니까 로그렉트가 말도 안 된다고 해서 눈 깜짝할 사이에 구가 꼬리에 골은 뱀이 되어서 위협을 합니다.
그다음 제곡 끝에 알려줘요. 깡충이 제곱이었던 것처럼 제곱근은 뿌리라고 합니다.
뿌리를 뽑는다고 하죠. 100에서 뿌리를 뽑으면 10이고요 만에서 뿌리를 뽑으면 100이

이런 식으로요 2에서 뿌리를 뽑으면 14일 사이 1 3호 어쩌고 나가고요 이것이 무리수가 된다는 것도 가르쳐줍니다.
또 정사각형 안에 대각선을 그린 후 정사각형의 각 변의 길이가 1위라고 하면 대각선의 길이가 2에 뿌리의 제곱근이 된다는 것도 알려줍니다.
밤이에요. 삼각형의 숫자 정사각형의 숫자가 나옵니다.
수학 계시니 야자수 열매를 던지면서 삼각형 모양의 숫자를 알려줘요.
1 3 6 10 15 그런데 1 2는 3이고 3 3은 6이죠.
규칙상이 있어요. 1 3면 4고 3 6 9 이렇게 제곱수가 되기도 하죠.

1부터 12까지 자연 수열을 합하는 방법은요 위의 수요 중 12번째 수와 같습니다.
첫 번째 밤은 피보나치 수열이에요. 제가 제일 재밌었던 챕터인데요.
수확 귀신이 피보나치 수열을 로베르트에게 가르쳐줍니다 시계 단추를 누르니까 흰 토끼가 갈색 토끼로 변하고요 바늘이 2가 되니까 하얀 토끼가 두 마리를 닿습니다.

3이 되니까 어른 암 토끼는 새끼 토끼를 두 마리 더 낳아요.
4가 되니까 제일 나이 든 암컷 토끼가 또 한 쌍을 낳고 성인이 된 첫 번째 토끼들이 또 한 쌍을 낳습니다.
1 1 2 3 5 8 13 21 34 59 89 144 233 이렇게요 이런 식으로 토끼가 너무 많이 늘어나니까 시간은 반대로 돌려서 다시 토끼 두 마리만 남깁니다.
7번째 밤은 숫자 삼각형 파스카의 삼각형이 나와요 로열티가 잠들자 수확 귀신이 나타나서 정기 면체 상자로 삼각형을 쌓기 시작합니다.
이런 모양으로요

단순한 사각형이 아니라 모니터예요. 손벽을손뼉을 치면 해당 상자에 불이 켜집니다 한벽 손뼉을 치니까 1 다음은 1 더하기는 2 그렇죠 다음은 1 더하기 2 더이죠.
이런 식으로 이의 제곡 소가 나오고요 또 손벽치니까는 노랑 파랑 빨강 초록 불이 켜져요.
이 안에는 피부 나치 수열이 숨어 있어요.
또 손벽을 치니까 사각형 전체 안에 있던 짝수면 불이 켜져요.

사각형 안에 다시 사각형이 여러 개 있는데 물은 한 번 서게 하고 있는 모양이에요.
또 박수를 치니까 오해 있으면 빛이 납니다.
앞에서 나온 모양과 또 다르죠 8번째 밤입니다.
순열 조합 팩토리얼이 나옵니다. 이번에는 수학 귀신이 로벨트에게 경우의 수를 가르쳐줍니다.
2명이 있으면 앉을 자리는 두 가지 3명이 있으면 6가지 학생들이 앉을 가능성을 곱셈으로 알려주는 거죠.
즉 픽토리얼입니다. 여기서는 쾅이라고 읽어요.
픽토리얼은 4황이에요.

다시 아까의 삼각형이 나오면서 악수를 할 경우 청소 당번 삼총사를 뽑을 경우 이것을 삼각형으로 쉽게 구해줍니다.

9번째 밥입니다. 평범한 숫자 자연 흡수 이런 개념들을 알려줘요.
그날의 로브렉트가 아팠어요. 그래서 꿈속에서 수화 귀신이 이불을 덮어주면서 이때까지 배웠던 수들을 불러드립니다.
수학 기신이 수를 불러들이자 자연수 홀수 근사한 수 소수죠 피곤하지 숫자 사각형 숫자 껑충 뛰게 한 숫자 경우의 수 등이 차례로 나와서 줄을 섭니다.
수확기씨는 또 급수를 알려줘요.

2분의 1 더하기 4분의 1에서 이게 1이 되면 보여주고 급수의 성질을 설명해 줍니다.
10번째 밤이에요. 무리수 황금비율 오일러의 법칙을 알려줍니다.
다면체 정리죠 사슬 분수도 배우고요 꼭짓점 플러스 마이너스 선은 1이 된다는 공식도 증명해줍니다.
또 입체 도형에서는 꼭지점 플러스 마이너스 선은 2라는 것도 가르쳐줘요.

11번째 밤은 증명 명재의 곡리입니다.
로베르트는 보케 박사가 소리소리 지르면서 쫓아오니까 마구 뛰었어요.
갑자기 나타난 수학 귀신에 로베르트를 구해주고 1 더하기를 증명할 리세일 경에게 쪽지를 전해주면서 증명 명제의 고구리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이제 12번째 밤이에요. 로브레트가 잠을 자고 있는데 수학 기신이 초대장을 들고 찾아왔습니다.
초대장에는 초대장 수학 계신 테플로 탁스의 제작 로벨트를 오늘 저녁 수학 지옥 수학 천국에서 열리는 만찬에 초대합니다.
사무총장 수학 귀신의 어깨에 올라타서 만찬장에 가게 됩니다.

1 다일은 이를 증명한 러셀 그리고 클라인 박사 그리고 칸토르 교수 오일러 가우스 피곤하지 피타고라스 등이 초대되어 와 있었습니다.
계단에서 내려온 0을 발견한 중국인을 보고 로베르트가 가장 높은 사람이냐고 물어보자 수학 기신이 두 번째로 높은 사람이라고 이야기를 해요.
그래서 가장 높은 사람은 누구냐 1을 발명한 사람이라고 대답합니다.
식사 시간이 끝나니까 종이 울리고 수학 귀신들은 자기 방으로 들어가 버려요.
나중에 남은 로베르트와 수학 귀신에게

화려한 옷을 거친 어떤 사람이 다가와서 근산수에 대해서 물어보자 로벨 트는 그것은 자연수 홀수 깡충 뛰게 한 수만큼 많이 있다고 대답을 합니다.
그래서 그는 저학년도 입학을 하게 돼요.
그리고 오각형 모양의 훈장을 받게 됩니다.
로베르트는 꿈에서 깨게 되고 다음 날 아침 욕실에 들어갔는데 자기의 목에 진짜 그 훈장이 달려있는 거예요.
그래서 깜짝 놀라죠 그날 학교 간 로베르트는 보켈 박사가 낸 문제 19 곱하기 319 문제를 풀어냅니다.
그리고 수학 귀신에게 고마운 마음이 들었어요.

이 책을 읽고 나니까 저도 어렸을 때 이 책을 읽었다면 수학에 대한 호감도가 더 높아지지 않았을까 수학에 흥미가 붙지 않았을까 라는 아쉬움이 들었습니까 단순한 대화 속에서도 수학의 비밀과 기본 원리를 제시하는데요.
저도 많이 놀랐습니다. 수학의 세계와 그리고 꿈의 세계가 교차하는 것도 기발한 발상이었던 것 같아요.
각 장마다 다른 수학 내용을 다루고 있고 그것이 전체적으로 빈틈없는 응징력을 가지고 있어요.

이런 요소들을 작용해서 독자들로부터 자연스럽게 수학의 세계로 인도하게끔 하는 책이었습니다.
초등 중등학생들에게 추천을 하고요 그리고 고등학생이나 저처럼 성인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에요.

감사합니다. 또 다른 좋은 책으로 만나 뵐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