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한번은 독해져라] 흔들리는 당신을 위한 인생강의

책돌이입니당 2023. 3. 20. 10:00
728x90
반응형

한번은 독해져라

안녕하세요. 살아가면서 우리는 힘든 과정을 겪습니다.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 현실에서 도망가고 싶을 때도 있고 슬럼프에 빠져 있을 때도 있고 너무 많은 일에 지칠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는가요 운동을 하기도 하고 음식을 먹기도 하고 잠을 자기도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풀어버리곤 합니다. 그런데 이미 쌓인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트레스 자체가 덜 쌓이도록 예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 번은 독해져라 라는 책을 소개합니다.
이 책은 스트레스를 받는 여러분을 위한 김진애 박사의 인생 10강으로서

일과 인생 사이에서 흔들리는 당신을 위한 자기 단련법입니다.
저자는 독하게 스스로를 단련시킬 줄 아는 프로로서 인생의 선배로서 시원시원한 충고와 현실적인 조언들을 우리에게 들려줍니다.
그러면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강

도망가고 싶다. 어디 도망칠 데가 없을까 독하게 홀로 시간 홀로 공간을 만든다 홀로 있는 시간이 있어야 사람은 자란다 자신을 지키는 가장 손쉬운 방식이 홀로 있기도 홀로 있기란 마치 잠자기와도 같다.
혼자서 잘 수밖에 없는 수면 시간 동안 사람은

그날 배운 것과 체험한 것을 뇌에 새록새록 새기고 무의식을 작동시키고 꿈을 꾸면서 새로운 자극과 새로운 에너지를 채워 넣는다 숙면이 한 사람의 성장과 생존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듯

홀로 있기 역시 우리 생존과 성장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독하게 홀로 시간을 가져보라 스스로 자신을 유폐시킴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존재감을 찾고 일상의 굴레에서 빚어지는 소모감으로부터 벗어나 보라 인생에서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의 균형을 찾을 수 있음을 깨닫게 된다.
이강

스트레스가 쌓인다. 나만 이렇게 힘든 걸까 나쁜 스트레스를 좋은 스트레스로 바꾼다 스트레스를 대하는 현명한 방법은 좋은 스트레스와 나쁜 스트레스를 잘 구별하고 그에 따라 적응하는 것이다.
나쁜 스트레스는 없애고 좋은 스트레스는 적극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

더욱 현명하자면 나쁜 스트레스를 좋은 스트레스로 바꾸는 것이 좋다.
나쁜 스트레스를 좋은 스트레스로 만드는 원칙은 간단하다 첫째는 스트레스를 긍정하는 것이고 둘째는 막연함을 없애고 구체적인 할 일을 만드는 것이다.
인정하라

당신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당신이 아직 약하다는 것을 참 어리석다는 것을 안타깝게도 내공이 부족하다는 것을 대신 구체적인 일을 만들어서 막연함을 없애는 노력을 하라 어떻게 해볼 수 있는 일로 만들어 보라 당장 해야 하는 구체적인 일을 만들라 예컨대

나는 능력이 안 돼 보다는 내 능력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어떤 거지 하면 훨씬 더 좋은 스트레스가 된다.
삼강 도대체 일이 안 된다 이 슬럼프를 어떻게 벗어나나 삶의 리듬 때의 역학을 잃는다 조울증은 일종의 신경병으로

상승세의 조가 있고 하강세에 울이 있어서 좋으리다 마니아처럼 에너지가 솟아오르는 흥분 상태와 나락으로 굴러떨어지듯 에너지가 소진되는 공황 상태를 오가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좋을 증세는 있다. 자신의 좋은 리듬을 잃고 일을 해야 할 때와 하지 말아야 할 때를 가려보자 그러면 적어도

슬럼프인 수렁에 빠지는 사태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종류의 일도 내키지 않는다면 일을 하지 말아야 할 때다 운전하다 졸음이 오면 길 옆에 차를 대고 잠시라도 눈을 붙여야 하듯이 슬럼프에 빠지면 우선 눈을 붙이는 시간이 필요하다

슬럼프에 빠지면 벗어나야 한다는 강박 관념을 떨쳐내고 아예 그 슬럼프에 온통 빠져버려라 그렇게 빠져야 오히려 벗어나는 반작용의 리듬도 떠오른다 4강 할 일이 너무 많다.
어떻게 이 일들을 다 하나 일을 쳐내는 습관의 힘을 붙여라

할 일의 우선순위를 매기는 일곱 가지 기준 첫 번째 다른 사람에게 부탁해야 하는 일이 먼저다 두 번째 빨리 할 수 있는 일을 빨리 해치운다 세 번째 안 해도 되는 일은 과감하게 신경을 끈다 네 번째 위로하는 일은 축복하는 일보다 먼저다

다섯 번째 위급한 일은 다른 어떤 것보다 먼저다 여섯번째 정말 하기 싫은 일은 빨리 해버린다 마지막 일곱 번째 나를 위한 시간을 가장 먼저 비워 놓는다 오강 나는 모자란다 도대체 나에게 능력이 있는 걸까 우리는 죽을 때까지 자란다

스트레스에도 좋은 작용 나쁜 작용이 다 있듯이 콤플렉스도 마찬가지로 좋은 작용 나쁜 작용이 다 있다.
만약 우리에게 콤플렉스가 없다면 겸손함도 없고 노력도 없고 포부도 안 생길 것이다.
반대로 지나친 콤플렉스에 빠진다면 자존감이 떨어지고 의혹 자체도 안 생길 것이다.

어떻게 하면 콤플렉스에 빠진 자신에게 조금 더 너그러워질 수 있을까 어떻게 콤플렉스라는 자의식을 긍정적인 동기로 만들 수 있을까 콤플렉스를 이기는 한 가지 묘수가 있다.
그건 모자라는 자신을 기꺼이 인정하고 그 상태를 즐기는 법을 익히는 것이다.

현재의 자신은 아직 부족해도 앞으로 여전히 잘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우리는 현재의 자신에게 훨씬 더 너그러워질 수 있을 것이다.
육 강 나도 인정받고 싶다. 어떻게 인정받을 수 있을까 쓸모 있을 때 바로 그때 인정받는 것이다.

쓸모와 쓰일 자리라는 관점에서 보면 확실해진다 만약 당신이 지금 인정을 못 받고 있다면 당신이 쓸모를 보여줄 상황에 부합되지 않고 있을 뿐이다.
자신의 쓸모와 쓰일 자리에 대하여 차분하게 냉정해져 보자 그러면 자신을 갉아먹는 고민은 훨씬 더 줄어들 것이다.

이상으로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았고요 한 번은 독해져라에서는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해소하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나 자신만의 시간과 홀로 공간을 만드는 법과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현명한 방법 그리고

일을 쳐내는 습관의 힘을 붙이는 방법과 내가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는 법 나도 인정받는 방법 등을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다른 좋은 책으로 만나 뵐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