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아이를 위한 면역학수업] 좋은 면역력의 조건

책돌이입니당 2023. 3. 11. 18:41
728x90
반응형

아이를 위한 면역학수업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어린 자녀들이 아플 때 매우 속상하시죠 툭하면 열이 나고 감기약을 달고 사는 아이를 보면 애가 면역력이 약한가 면역력에 좋다는 음식을 찾아서 먹여야 하나 고민하는 부모가 많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는 면역력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를 위한 면역력 수업이라는 책을 소개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가정의학과 전문의로 일하는 박지영입니다.

세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면서 가정의학과 의사로서 진료 현장에서 쌓아온 경험을 토대로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을 쏙쏙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면역이 뭐예요. 먼저 면역이라는 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면역은 한자로는 면할 면 전염병 역으로 감염병을 면하게 해주는 것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역이라는 것이 방패나 보호막처럼 우리를 외부의 적과 분리해 주는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참고로 감염병과 전염병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감염병과 전염병 감염병이란 바이러스 세균 완충류 기생충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병을 말하고 전염병은 감염병 중에서도 다른 사람에게 옮아갈 수 있는 병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부터 공식적으로 전염병이라는 말은 쓰지 않고 감염병만 쓰고 있습니다.
사람 사이에 얼마가지 않는 감염병도 많은데 전염병이라는 말 때문에 불필요한 공포감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의 두 단계 우리 몸의 면역은 두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바로 내제 면역

선천 면역과 획득면역 후천 면역입니다.
내재 면역은 간단히 말하자면 건강한 몸 자체입니다.
건강한 피부와 점막 그리고 거기서 분비되는 항생물질들 제대로 작동하는 내재 면역 세포들과 자연 항체 그리고 체내 유익균을 말합니다.

획득면역은 말 그대로 후천적으로 갖춰 나가는 면역 능력입니다.
척추 동물에만 있는 특별한 면역 능력이고 면역 세포 중에서도 림프구에만 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쑥쑥 자라는 아이의 면역 아기들은 엄마 뱃속에서 태반을 통해 엄마와 비슷한 수준의

보호 항체를 받아서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생후 6개월까지는 크게 아프지 않습니다.
만약 100일 전에 아기가 열이 나면 꼭 진료를 받고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성인 수준의 항체 면역을 가지고 있는 아기가 열이 난다면 큰 병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보호 항체는 반 간기를 몇 번 지나면서 점점 감소하여 돌 무렵이 되면 거의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 6개월 동안 엄마의 항체가 떨어진 이유를 대비하기 위해 여러 예방접종을 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시기에 bcg 폐렴 간염 백신 폐렴 구운 백신 비염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백신 dtap 폴리오 백신을 국가 접종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면역 프로세스 믿음직한 일꾼 면역 세포 면역 세포들은 흔히 우리가 백혈구라고 부르는 것들입니다.
혈액 속을 돌아다니면서 외부에서 들어온 적을 감지하고

물리치는 역할을 하는 모든 면역 세포들을 백혈구라고 합니다.
이 면역 세포들은 종류도 많고 역할도 복잡합니다 면역 반응의 기본 염증 우리의 면역세포들이 일을 하면 염증 반응이 생깁니다.
염증이란 감염이나 세포 손상이 일어났을 때

주변 세포들을 지키기 위해 혈액 속의 세포나 물질들을 필요한 조직으로 불러 모으는 반응입니다.
보통 염증이라고 하면 좋지 않은 것 위험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우리 몸을 지키는 기본적인 면역 반응입니다.
예를 들어 칼에 손가락이 베었을 때 손가락이 붙고 아프고

붉게 변하는 것도 염증 때문인데 피부 방어막이 뚫리면서 침입한 세균들을 물리치고 다친 부분을 수리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세포들과 물질들 수분이 모여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염증 반응이 없으면 침입한 세균을 물리치지도 못하고 다친 부분을 복구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이후에 염증 반응으로 진물 속에 백혈구와 미생물들이 서로 죽고 죽이다가 시체가 되어 같이 뒤섞이면서 누렇게 변하는데 이것이 고름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처음에 맑은 콧물이 흐르다가 나중에 누런 콧물이 나오는 이유도 백혈구와

미생물 전사자들 때문이고 전쟁의 끝이 다가온다는 뜻입니다.
좋은 면역력의 조건 균형과 정확성 면역의 핵심은 정확성과 균형입니다.
면역력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공격할 적과 보호해야 할 아군을 정확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엉뚱한 대상을 공격하면 알레르기나 자가면역 질환이 생기고 공격해야 할 적을 내버려 두면 암이 생기거나 감염병이 발생합니다.
또 적과 싸울 때에 아군이 같이 다치지 않도록 힘의 균형을 잘 잡아야 합니다.

지나친 공격으로 면역 과잉 반응이 생기면 스스로 자기 세포들까지 파괴하는 상황에 이르기도 합니다.
4 항생제 아껴야만 하는 인류의 무기 우리가 쓰는 약 중 항생제만큼 두 얼굴을 가진 것도 없습니다.
항생제는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에 대항하기 위해 우리에게 꼭 필요한 무기입니다.
그것은 반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항생제 오남용으로 인한 다제 내성균 발생은 이미 심각한 수준으로 인류를 위협하고 있고 생애 초기 우리 몸에 면역 세포의 교사이기도 한 체내 유익균이 반복적인 항생제 사용으로 인해

다양성을 잃으면 각종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아이를 위한 면역력 수업에서는 면역과 면역 프로세스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좋은 면역력의 조건 면역력의 핵심인 균형과 정확성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를 위한 면역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다른 좋은 책으로 만나 뵐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