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논어처럼 이끌어라] 나를 단단하게, 조직을 유연하게 만드는 고전의 힘

책돌이입니당 2023. 4. 2. 08:00
728x90
반응형

논어처럼 이끌어라

안녕하세요. 오늘의 도서는 '논어처럼 이끌어라'입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논어 반권으로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는 말이 있었다.
공자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지만 누구도 반박할 수 없는 바로 성인 280명분의 연봉을 받을 만큼 성공했을 뿐 아니라 아연을 제외한 모든 제자가 벼슬을 할 수 있게 키웠던 리더십의 비밀 말이다.
세월의 변화는

건물 10년이라는 말처럼 아무리 큰 권력도 10년을 넘기기 어렵다고 말해준다 그렇게 영원하지 않은 리더의 삶에서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는 무엇일까 권력의 도치되어 영원할 것처럼 지내지 말고 더 많은 사람을 사랑하고 아끼는 삶을 살아야 하며

자연의 섭리 앞에 겸손하고 더욱 쉬지 않고 노력하라는 것이 바로 공자의 생각일 것이다.
우리의 곁에 진정한 리더는 존재하는가 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는 진정한 의미의 리더십을 상실한 시대이다.
이러한 위기의 순간에 리더의 근본을 논한 공자의 말에 다시 귀 기울여 볼 필요가 있다.
공자는 혼란했던 춘추전국 시대 구성원들이 서로 조화를 추구하되

맹목적으로 가기를 요구하지 않는 사회를 꿈꾸며 당시 지도자들에게 큰 가르침을 주고 리더의 역할을 널리 알렸다.
무력에 의한 것이 아닌 갈등을 조정하여 궁극적인 조화와 평화를 모색하는 공자의 지혜는 지금까지도 유의미한 울림을 전한다 공자의 지혜로 바로 세우는 리더십의 원칙 쉽게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내면을 만들고 사람과 사람을 잇는 융합의 통솔력을 펼쳐라

리더십의 위기는 곧 그 조직의 존폐를 결정할 정도로 중요하다 기업이나 정부의 차원으로 갈수록 더욱 그렇다 리더십이 위기에 처하여 회복이 필요하다면 우리는 다시 근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인간과 사회의 근본을 돌아보고 우리의 현 위치와 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아야 한다 수천 년의 굴곡을 넘어 우리에게 도착한 공자의 지혜를 담은 이 책은

우리에게 리더십의 근본을 찾고 새로운 비전의 길을 열도록 할 것이다

감사합니다. 또 다른 좋은 책으로 만나 뵐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