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지 마라] 서운하고 속상한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고 애쓰는 당신을 위한 감정의 심리학

책돌이입니당 2023. 4. 7. 09:00
728x90
반응형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지 마라

안녕하세요. 오늘의 도서는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지 마라'입니다.

자존감 심리치료센터를 운영하며 깨달은 관계의 패턴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지 마라 20만 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일 사랑 공부 관계 그 모든 시작이 서툴고 어색한 당신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 나는 너를 이만큼이나 생각하는데 너는 왜 내 마음을 알아주지 않는 건데 관계 때문에 고민하고 상처받은 사람이 자주 하는 말이다.
관계에 서툰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좋은 친구

착한 딸 멋진 선배 능력 있는 동료로 기억되고 싶어 스스로 궂은일을 도맡아 하고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한다 그러다 상대에게 내가 해준 만큼 그대로 돌려받지 못하면 혼자 상처받고 난다 만약 상대에게 아주 작은 대가라도 바란다면 정확하게 무엇을 원하는지 말을 해야 한다 이해와 배려 경제적인 어떤 것

하다못해 따뜻한 말 한 마디 그 무엇이라도 좋다 말하지 않으면 상대는 당신이 상처를 받은 사실조차 모른다 대부분의 사람이 내가 이만큼 했으니 상대도 그 정도는 해주겠지라고 생각한다 사람 관계라는 것이 이처럼 단순 담백하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사람의 관계에도 패턴이라는 게 있어서 한 번 취하는 사람은 계속 취하고 빼앗기는 사람은 계속 실하게 된다.

그래서 관계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저자는 타인에게 기대하고 지치기를 반복하는 사람이라면 더 심각해지기 전에 혼자만의 노력을 멈추고 자신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한다 자신의 욕구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표현하며 스스로를 사랑해야 한다는 것 그래야 모든 상처를 주는 관계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당신의 마음을 더 단단하고 선명하게 만드는 다섯 가지 심리 세러피 일 기대가 없으면 상처도 없다.
사람의 상처는 내 편이라 생각했던 사람이 작고 소소한 자신의 기대를 외면할 때 생긴다 이 관계는 기부 앤 테이크가 아니다.
관계에도 패턴이 있어서 한 번 얻는 사람은 계속 얻고 빼앗기는 사람은 계속 빼앗긴다 삼 거절해도 괜찮다

누군가에게 최선을 다했는데 돌아오는 게 상처뿐이라면 더는 그 인연을 끌고 갈 필요가 없다.
사 타인에게 집착하지 마라 상대의 감정에 맞춰진 관심의 초점을 나의 감정으로 되돌리기만 해도 건강한 관계 맺기가 가능하다 자신의 욕구를 솔직하게 표현하라 만약 상대에게 아주 작은 대가라도 바란다면 정확하게 무엇을 원하는지 말을 해야 한다 말하지 않으면 상대는 모른다

만약 당신이 누군가에게 최선을 다했는데 돌아오는 게 상처뿐이라면 더는 그 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
대신 상대에게 의존하고 집착하던 마음을 자기 자신에게로 돌리라고 말한다 상대의 감정에 맞춰진 관심의 초점을 나의 감정으로 되돌리기만 해도 기분에 휘둘리지 않는 건강한 관계 맺기가 가능해진다.
나쁜 사람처럼 보일까 봐 주저리주저리 변명을 늘어놓는 건 착한 게 아니다.

그러면 상대방이 미안해서 해야 할 말도 못한다 상대로 하여금 다음 부탁을 할 수 있는 여지를 주기 위해서라도 거절하는 쪽에서 담백하고 솔직하게 상황을 전달하는 편이 낫다 자신을 가장 잘 알고 자신의 자존감을 지켜주는 정서적 지지자는 타인이 아니라 스스로가 되어야 한다 이 책에는 그동안 저자가 상담한 사람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업무 관계 가족과 친구 연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관계에서 더 이상 상처받지 않고 주체적인 삶을 만들어 나가는 방법이 담겨 있다.
사소하지만 인생을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적극적인 노력이다.
이는 당신의 마음을 더욱 단단하고 선명하게 만드는 심리 처방전이 될 것이다.

감사합니다. 또 다른 좋은 책으로 만나 뵐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