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지마라 팔리게하라] 스토리 세일즈 마케팅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팔지 마라 팔리게 하라라는 책을 소개합니다.
팔리지 않는 시대의 새로운 세일즈 비법 스토리 세일즈를 다룬 책입니다.
이 책은 성공하는 가게가 팔고 있는 스토리에 대하여 상세히 분석하고
이를 적용하는 방법을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통하여 살펴봅니다.
그러면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슈퍼마켓보다 비싼 가격의 채소가 더 잘 팔리는 수수께끼 마케팅에서 스토리랑 스토리를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면 사람들이 그 상품을 구매하고 싶어진다 고객 사원
거래처 등에게 전화는 정말로 일어났던 일 개인 회사 가계 상품에 대한 에피소드나 비전 정말로 일어났던 일하는 부분이 중요하다 소설이나 영화 드라마 등 엔터테인먼트 계열의 스토리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가장 큰 차이는 목적이다.
엔터테인먼트에서는 스토리 그 자체를 즐긴다 마케팅에서는 스토리는 수단에 불과하다 듣는 사람이 공감하여 상품을 구매하고 싶거나 서비스를 받고 싶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왜 이 숙주나무를 사고 싶어지는 걸까 어디서나 파는 흔한 상품이라도 스토리를 만들 수 있다.
상품 자체가 아닌 다른 곳에서 스토리의 씨앗을 찾는다 뜻 이념 비전 등 비즈니스에 대한 마음이나 사고 체험 유대감 커뮤니티 등 회사 상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창업자의 생각 경영자의 성장 이야기 등 대표자의 인간성
접객 진열 상품 점원의 특징 등 가게와 관련된 것 사회공헌 지역공헌 등 사회공헌 이야기 서프라이즈 기대치 초월 등 마음을 움직이는 서비스 등 취급하는 상품은 거의 차이가 없더라도 다양한 방면에서 스토리를 키워나갈 수 있다.
4대 1 숙주나물
숙주나물은 녹두의 어린 새싹이다. 밭이 아니라 공장에서 생산한다 녹두는 대부분 중국 수입산인데 가격이 너무 비싸 방글라데시로 업체 변경한다 방글라데시 농민 대다수가 녹두 재배 가능해서 녹두 재배를 제한한다
방글라데시 그라민 은행 유누스 총재 노벨 평화상 수상자죠 합의 하에 방글라데시에서 녹두 재배를 시작한다 포장지에 유누스 총재 얼굴을 넣는다 인물 사진 게재 및 두 나라 간 무지개다리 사진을 넣는다 스토리를 홍보한다 사례 2 일본 문화 체험 하는 호텔
홋카이도 북쪽 우타 노보리 비즈니스호텔 사례이다.
호텔 위치가 공항에서 5시간 소요되는 한적한 시골이다.
태국 여행 대리점과 합작하여 태국 관광객에게 일본 문화 체험을 실시한다 관광객들이 버스로 호텔까지 이동 후 다양한 일본 문화 체험을 제공한다
삼 기적의 사과가 영화화 된 이유 눈앞에 에이 비 씨 세 종류의 사과가 있다.
하나를 고르라면 어떤 것을 고를 것인가 에 일반적인 농법으로 키운 사과 b 열매 주변의 잎을 제거하지 않고 키운 사과로 열매에 영양분이 충분히 전달된 맛있는 사과 씨
기적의 사과로 유명한 아무개 씨가 재배한 사과로 불가능할 것이라는 주변 만류에도 불구하고 8년 동안 온갖 연구 끝에 드디어 성공한 무농약 무비료 재배 방식의 사과 에이비씨 중 아마도 씨를 고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스토리 황금률이란 무엇인가가 부족한 주인공이 도달하기 힘든 목표를 어떻게든 이겨내겠다는 마음으로 드디어 극복해 나가는 것 이 세 가지 요소가 결합되면 많은 사람들은 감동하게 된다.
4 작은 사무용품 판매회사가 인기 있는 이유 가치를 가시적으로 만드는 세계의 화살
교도시에 위치한 카스타넷은 사무용품 판매 회사인데 직원이 10명뿐인 작은 기업이다.
카스타넷 대표는 사회공헌 활동에 힘을 쏟고 있다.
장애인 스포츠 협찬과 캄보디아의 사무용품 무상 지원 등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스토리 세일즈의 3개의 화살
일 포부 회사 가게가 어떤 목적으로 존재하는지 세상에 전하는 큰 뜻 이 독자적인 포인트 퍼스트 원 넘버 원 올리원 독자적인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선 아래 세 가지 방법 첫 번째 분야를 최대한 좁힌다 예를 들어
우리 지역에서 가장 두 번째 그냥 그렇다고 선언해 버린다 세 번째 보여주는 방식을 바꾼다 매력적인 에피소드 실제로 있었던 상징적인 에피소드 카스타넷의 스토리 세일즈의 세계의 화살 적용 일 포부 사회공헌 활동과 사업이 어우러진 기업을 목표 이 독자적인 포인트
작은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 가장 사회공헌 활동을 열심히 한다 3 매력적인 에피소드 장애인 스포츠 협찬 캄보디아 물품 지원 기차에서 똑같은 간식이 4배나 더 팔리게 하는 비결 고객과 서로 사랑을 주고받는 러브스토리 전략
영업을 잘하는 영업사원의 공통점은 고객을 만나는 것이 즐겁다 이런 판매원들이 목표로 삼는 고객과의 관계는 윈윈이 아닌 러브 러브이다.
고객을 열성적인 팬으로 만드는 러브 스토리 전략 일 물건을 파는 게 아니라 스토리를 판다 이
재미있어 보인다고 생각하게 만들어라 삼 오감 모든 감각에 호소하라 4 고객과 친밀해져서 함께 행동하라 오 자신을 속속들이 드러내라 신비한 요소는 남겨둬라 칠 기대치보다 1 프로라도 계속 높게 유지하라
결국 모든 것은 사람이라는 법칙 사람은 사람의 생각에 공감한다 공감하게 되면 사고 싶어 진다.
상품에 사람을 더하면 스토리가 된다.
스토리가 황금률에 들어맞거나 세 개의 화살을 겸비한 것이거나 고객과의 러브스토리를 만든다면 매출은 올라갈 것이다.
직원을 스타로 만들어 일에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
경영자의 생각을 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사원에게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사원이 동기부여가 되면 고객과의 관계도 좋아지고 매출도 오르게 된다.
직원이 웃는 얼굴로 고객과 친밀하게 가게 안에 들어설 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가격표보다는 커다란 상품 설명문과 직원들의 웃고 있는 사진이 좋다.
이상으로 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았고요 팔지 마라 팔리게 하라에서는 세일즈 비법인 스토리 세일즈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성공적인 세일즈 비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다른 좋은 책으로 만나 뵐게요